2019 마스터즈시리즈 11 객원지휘자 _ 김 봉
Name 교향악단
Date 19/10/16
File
지휘자_김봉_1.jpg

한국을 대표하는 지휘자의 한 사람인 김봉 교수(가천대 예술대 명예교수)는 각 장르별 음악적 특징을 정확하게 표현하는데 탁월한 재능을 지닌 지휘자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그의 뛰어난 음악성은  일찍이 첼리스트로 활약할 때부터 그의 연주에서 나타났다고 한다. 

 

서울대 음대 재학 시절 한국의 대표적인 음악콩쿠르인 동아, 중앙콩쿠르의 첼로부문을 석권한 그는 졸업 후 독일 데트몰트 음대에서 당대 최고의 첼리스트인 앙드레 나바라교수에게 수학하였으며, 귀국 후 KBS교향악단, 코리안심포니 등 한국 최고의 오케스트라에서 첼로수석을 역임하였다. 1988년 경원대(현 가천대) 교수로 취임 후 시작된 그의 지휘역정은 1992년 뉴서울필하모니를 스스로 창단하여 음악감독 및 상임지휘자로 취임하며 본격화 되었으며, 이를 전환점으로 성공한 첼로연주자의 명성을 넘어 걸출한 지휘자로 재탄생 하였다.

 

그의 지휘경력은 국내외 유수의 오케스트라를 지휘함으로써 그 빛을 더해갔다. 즉 KBS교향악단, 서울시향, 코리안심포니 등 국내 오케스트라를 지휘했음은 물론 오스트리아 아이젠슈타트의 하이든페스티발 초청 헝가리 기외르필하모니, 폴란드 올스틴국립교향악단, 미국 LA뮤직센터에서 샌디에이고필하모니 등을 객원지휘 또 미국, 유럽을 순회 연주하였다.

 

2006년 루마니아 크라이오바필하모니의 초청지휘를 포함, 2007, 2008년 대한민국국제음악제 초청지휘자, 2009년 독일 빌레펠트필하모니, 통영 윤이상국제음악제 초청지휘 등 국내외 무대에서 왕성한 연주활동을 해온 그는 한국비평가협회 제정 2010 서울음악대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원전에 충실한 탁월한 곡해석, 정확하면서도 감성이 풍부한 음악표현은 다양한 음악회, 공연을 통해 많은 관객들에게 벅찬 감동을 안겨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함께한 연주자, 동료음악인들이 그를 진정한 마에스트로로 손꼽는데 주저함이 없다. 이에 국내외 많은 음악제, 창작음악회에서 작곡자, 기악연주자, 성악가들이 함께 연주하고 싶은 최고의 지휘자로 그 이름이 높다.

 

2007년 성남시립교향악단의 2대 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그는 창단이후 정체기에 빠져있던 성남시향에 활력을 불어 넣으며, 연주력을 단숨에 끌어올려 다시 한 번 그의 지휘능력과 오케스트라 경영능력을 발휘하였으며, 그의 취임 이후 성남시향은 다양한 쟝르의 레퍼토리 개발과 국내외의 훌륭한 기악연주자, 성악가들을 초청하여 성남시민에게 클래식음악의 즐거움을 새삼 일깨워 주었다. 2010년을 끝으로 성남시향의 임기를 마친 그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 국내외 무대를 향해 폭넓은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가천대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35204)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대로 135 대전예술의전당 내   |    대표전화 : 042-270-8382~8   |   팩스번호 : 042-270-8399

Copyright 2018 All right reserved.

  • 교향악단 페이스북 바로가기
  • 교향악단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교향악단 페이스북 바로가기